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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철 전공구 탑승자 확정

  • 관리자
  • 2011-12-19 18: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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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산, 마지막 6-2공구 심사 통과…GTX 연계할 동탄역사만 남아


  현대산업개발이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노반신설 기타공사 6-2공구에 탑승해 9개 공구의 탑승자가 모두 확정됐다.

 하지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연계할 5공구(동탄역사)는 GTX 노선 확정이 선결돼야 착공할 수 있어 정부의 노선 확정이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다.

 18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이 마지막으로 남은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노반신설 기타공사 6-2공구에 대한 2단계 저가 심사를 통과해 적격자로 선정됐다.

 현산은 이 공구의 심사 대상 5순위로 저가 심사를 통과해 마지막으로 수도권 고속철도 노반신설 기타공사 탑승 행렬에 합류했다.

 이로써 수도권 고속철도 노반신설 기타공사는 지난 9월 15일 현장 가격개찰 후 100여일에 가까운 기나 긴 적격자 선정 여정에 마침표를 찍어 연내 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됐다.

 공구별 적격자와 낙찰가는 △3-2공구 GS건설 1139억2100만원(이하 낙찰률 67.21%) △2공구 두산건설 1136억8766만7500원(67.39%) △6-2공구 현대산업개발 938억8600만원(67.73%) △1-1공구 코오롱건설 1078억3127만3644원(80.05%) △3-1공구 대우건설 1003억5001만6280원(73.9%) △1-2공구 경남기업 926억6754만4000원(71.93%) △6-1공구 쌍용건설 920억5611만1835원(73.48%) △7공구 포스코건설 876억2807만314원(72.9%) △8공구 SK건설 839억9562만4711원(73.15%) 등으로 평균 낙찰률은 71.97%를 기록했다.

 공사비 절감사유서 작성 공종에 제한이 없는 최저가낙찰제 Ⅱ방식인 3-2공구와 2공구, 6-2공구의 낙찰률만 예정가격 대비 70%를 밑돈 반면 나머지 Ⅰ방식의 6개 공구는 70%를 웃돌아 대조를 이뤘다.

 코오롱건설은 부적정공종이 없어 1-1공구를 2단계 저가 심사 없이 80.05%의 가장 높은 낙찰률에 9개 공구 중 세번째로 높은 금액에 낙찰받아 방긋 웃었다.

 철도공단은 이들을 대상으로 증빙서류 누락 여부를 확인하고 오는 22일께 최종낙찰자를 통보해 연내 공사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로써 총사업비 3조9017억원의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GTX와 연계할 5공구(동탄역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공구가 주인공을 찾아 본격 착공하게 됐다.

 기착공한 턴키 2개 공구를 포함해 총 12개 공구 중 최대어인 5공구(공사비 4235억원)는 설계용역이 내년 2월 준공 예정이나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GTX의 노선이 먼저 확정되야 착공할 수 있어 정부의 노선 확정이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다.

채희찬기자 c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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