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토목, 건축, 조경, 전기/통신등 종합건설업의 New Paradigm으로
앞서가는 기업! 창조적인 기업! 신뢰받는 기업!

㈜경도

News&Notice

해외건설동향

  • 관리자
  • 2012-10-11 08:33:13
  • hit11977
  • 211.232.36.222

바레인, 연말까지 철도 마스터플랜 확정

 바레인이 올해 안에 철도 건설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마스터 플랜에는 걸프협력회(GCC) 국가 가운데 인접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라를 연결하는 철도를 비롯해 도시철도와 경전철, 모노레일 시스템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중동 지역 언론에 따르면 카말 아메드 바레인 수송부장관은 최근 이런 내용의 계획을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GCC국가의 1490억달러 규모의 교통망 개선 추진 계획의 일부며 바레인은 2030년까지 첫 번째 철도 건설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바레인은 현재 철도 노선 배치에 대해 검토 중이다. 사우디를 연결함과 동시에 공항과 항구 등과의 연결성도 고려해 가장 효율적인 철도 노선을 고민하고 있다.

 바레인은 올해 안에 노선을 확정한 다음 사우디와 함께 이번 프로젝트에 필요한 금융조달 방식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1분기나 2분기께는 보다 정확한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바레인은 기대하고 있다.

 바레인과 사우디의 연결구간 길이는 90킬로미터 가량으로 추정된다. 사업비는 45억달러 가량으로 예측되고 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이 사업에 관심을 나타내는 기업들이 많았다.

 바레인과 바레인과 카타르 사이의 둑길(causeway) 개발 사업도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에는 철도의 복선화와 중앙분리대 설치 등이 포함돼 있지만 구체적인 사안은 아직 수면 아래에 있다. 하지만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는 철도 프로젝트를 완료한다는 계획이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

 아메트 장관은 “회의는 평소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많은 이해관계과 금융문제, 기술적인 사안 등이 혼재해 있어 쉽지 않은 프로젝트다”면서 “계획은 여전히 추진 중이며 월드컵 전에는 완료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레인은 바레인 국제 공항 확장 사업을 내년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바레인은 현재 재원조달 방안을 조만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대규모 환경 프로젝트 추진

 중국이 대규모 환경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외신에 따르면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중국의 4개 환경 프로젝트에 6억달러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ADB가 자금지원을 결정한 사업은 폐자원 에너지화 프로젝트와 이산화탄소 저감 프로젝트, 친환경 수송체계 확대, 습지보호 계획 등이다.

 ADB 동아시아 담당인 로버트 위톨은 “이들 네가지 프로젝트는 친환경 도시 건설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환경보전이라는 중국의 장기 계획을 뒷받침하는 사업들”이라며 “아직 갈 길은 멀지만 앞으로의 계획과 투자가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미래의 중국 도시들은 맑은 공기와 푸른 하늘, 깨끗한 물, 많은 녹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ADB는 농촌과 지방의 쓰레기를 청정 에너지로 만드는 바이오메스 발전 플랜트 건설에 2억달러를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안후이(anhui)성과 장쑤(jiangsu)성, 산동(Shandong)성 등 주민들에게 그린 에너지와 건강 개선, 깨끗한 생활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은 연간 63만8000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는 별도로 1억5000만달러는 헤이룽장(Heilongjiang) 지역의 지역난방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 지역은 겨울에 기온이 영하 40도이하로 떨어지는 추운 곳이다. 주로 석탄으로 난방을 해 온 27만 가구가 추가적인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난방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공기 오염과 호흡기 질환의 주요 원인이 제거될 것으로 ADB는 기대하고 있다.

 400만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깐수(Gansu)성에는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 확충, 도로 안전성을 높이는 사업에 ADB 자금 1억달러가 투입된다.

 깐수성 프로젝트는 장예(Zhangye) 지역에 있는 1400헥타르 규모의 습지 생물 보호 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 습지는 그간 농업과 인구 증가, 산업 활동 등으로 오염된 물로 피해를 입어왔다.

 나머지 1억5000만달러는 랴오잉(liaoning)성의 지속가능한 도시 건설에 사용된다. 150만명 이상이 하수처리 플랜트의 혜택을 받을 예정이며, 개선된 난방 네트워크와 넓어진 공공녹지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권해석기자 haeseok@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