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토목, 건축, 조경, 전기/통신등 종합건설업의 New Paradigm으로
앞서가는 기업! 창조적인 기업! 신뢰받는 기업!

㈜경도

News&Notice

아파트 평면진화는 계속된다

  • 관리자
  • 2010-02-01 08:27:30
  • hit10902
  • 211.232.36.209

세계도시 테마, 중소형 펜트하우스, 원형 아파트 등


 









   
원형아파트 투시도
 아파트 평면 디자인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도시를 테마로 한 평면이 국내 아파트에 속속 도입되고, 초대형 아파트에서만 볼 수 있었던 펜트하우스가 중소형 아파트에 맞게끔 설계돼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에서 볼 수 있는 원형 아파트를 머지 않아 국내에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3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공격적인 분양사업을 계획중인 LIG건설은 세계도시를 테마로 한 신평면을 개발해 신규 분양 아파트에 속속 적용하고 있다.

LIG건설은 1월에 분양한 ‘용인구성 리가’에 뉴욕형과 시드니형 평면을 적용했다.

뉴욕형은 뉴요커를 연상시키는 바쁜 맞벌이 부부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지며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강화하고 부부의 독립성을 중시한 것이 특징이다.

시드니형은 대표적인 휴양도시라는 점을 착안해 노부부와 동거하는 3세대 대가족을 위한 평면으로 구성했다.

노부부를 위한 별도 공간과 세대별 동선분리에 중점을 뒀다.

‘용인구성 리가’는 온천수 성분수가 제공되는 특화된 아파트로, 노인들의 관심이 높아 시드니형 평면이 안성맞춤이다.

또 대형 평형 아파트 최상층에 마련됐던 펜트하우스(고급주택)가 덩치가 작아지고 있다.

보통 전용면적 200㎡ 이상의 초대형 아파트에 적용돼 오던 펜트하우스가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중소형 평형에 맞게 설계됐다.

한양은 최근에 분양한 ‘광교신도시 한양수자인’전용면적 84㎡에 펜트하우스를 적용해 큰 인기를 끌었다.

1순위 청약접수에서 무려 2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다.

과거 펜트하우스는 고급 수입 마감재 등을 채택한 화려함을 강조했지만, 최근엔 테라스 등 꼭 필요한 공간만 갖추고 분양가 부담을 줄여주는 평면이 새롭게 등장해 화제다.

평면 개발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국내에 180도 조망이 가능한 원형 평면 아파트가 들어설 전망이다.

쌍용건설은 집안에서 180도 전망이 가능한 원형 평면 개발을 완료하고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

이 아파트에는 전망형 바(Bar)와 포켓 가든(Pocket Garden) 등 개인공간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단 공급면적 160㎡(48평형)으로만 공급이 가능하며, 전체 단지 중 한개 동만 이 평면을 적용할 계획이다.

원형아파트에 특별히 아파트를 이름을 넣지 않아도 외부에서 보고 쌍용건설이 시공했다는 상징성을 부여할 계획이다.

원형 아파트를 짓기 위해선 건축비가 기존 아파트 보다 많이 들기 때문에 분양가가 높아진다.

이 때문에 공공택지나 단순 시공사업에 적용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쌍용건설은 땅을 매입해 시공하고 분양하는 자체개발사업에 이 원형 평면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황윤태기자 hyt@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