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토목, 건축, 조경, 전기/통신등 종합건설업의 New Paradigm으로
앞서가는 기업! 창조적인 기업! 신뢰받는 기업!

㈜경도

News&Notice

건설업계, 스마트홈 기술 상용화 시작

  • 관리자
  • 2011-08-26 19:39:53
  • hit14222
  • 211.232.36.209

 스마트폰ㆍ태블릿PC 통해 공용주택 원격관리 가능

 2008년부터 그린홈 로드맵 마련…관련 기술 서서히 적용

 # 건설회사에 다니는 독신남 A씨. 아침 출근시간이 늦어 서둘러 집에서 나왔다. 택시를 타고 가다보니 아파트 안방 LED등, 온수 보일러 등을 켜놓고 온 것을 알았다. 집에는 아무도 없다. A씨는 태블릿PC를 꺼내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SmartHome Application)’을 실행시킨다. 로그인을 하니 현재 작동하고 있는 아파트 내 전자기기들이 영상으로 펼쳐진다. 안방 LED등과 온수 보일러의 ‘OFF’부분을 눌러 작동을 중지시켰다.

 A씨의 예는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다. 이미 현실에서 이뤄지고 있다. 건설업계가 2008년부터 계획ㆍ개발하기 시작한 스마트홈 기술들이 차츰차츰 상용화하고 있다. 집밖에서도 와이파이(Wifi), 3G 등 온라인 망을 이용해 주택을 원격조정하는 시대가 열린 셈이다. 여기에는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첨단 IT기기의 보급도 한 몫하고 있다.

 입주 아파트 중심 스마트홈 적용 ‘척척’

 스마트홈의 원리는 간단하다. 스마트폰, 태블릿PC를 가진 사람은 앱스토어(App Store)나 건설사의 홈페이지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입주자 인증과정을 거쳐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대림산업은 아파트 원격관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스마트홈’의 상용화를 시작했다. 앱으로 접속하면 조명 및 냉ㆍ난방 제어, 가스ㆍ수도량 점검, 외출시 외부자 침입 확인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청담 4차 e편한세상 등지에 스마트홈 기술을 적용했고, 향후 입주하는 모든 단지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경쟁 대형사들도 마찬가지다. GS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자이 위시티부터 ‘스마트폰 관리 시스템’을 적용했다. 스마트폰에 아파트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연결해 외출시 온도, 가스, 환기 등은 물론 커튼과 욕조까지 제어할 수 있다. SK건설은 ‘지그비(ZigBee)’로 불리는 스마트폰 원격관리 서비스를 수원SK 스카이뷰에 적용할 예정이다.

 삼성건설 역시‘래미안 스마트홈 앱’을 개발해 랜(LAN) 기반의 홈네트워크가 구축된 래미안 단지를 중심으로 보급하고 있다. 삼성건설 관계자는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기능을 통해 입주자 스스로 에너지 절감을 생활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야말로 스마트홈 상용화를 위한 물꼬가 트인 셈이다.

 

 스마트홈…그린홈 상용화의 시발점 될 듯

 건설업계는 스마트홈을 시작으로, 현재 준비하고 있는 친환경 미래형 건축물 기술들이 꾸준히 상용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건설업계가 친환경 미래형 건축물 로드맵을 마련, 공개한 것은 2008년 하반기부터다. 대림산업이 건설업계 최초로 ‘에코 3리터 하우스’ 개념을 선보였으며 이후 GS건설(쓰리제로하우스), 대우건설(제너하임), 현대건설(카본 프리 디자인) 등이 잇따랐다.

 이들 개념이 완전히 주택에 완전히 상용화하는 시점은 대략 2012~2015년 정도다. 건설업계서는 그린홈 기술이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 즉 에너지를 절감하는 개념에서 액티브(Active) 하우스, 즉 에너지를 생산하는 개념으로 점차 진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홈은 온라인 망을 이용해 에너지 절감(제어)를 돕는 기술인 만큼 그린홈 구현의 초기단계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현재 서울 성동구 행당동에 건설하고 있는 서울숲더샵 단지에 스마트폰 원격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할 예정인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그룹 계열사인 포스코ICT측과 기술협력으로 점점 진화해가는 스마트홈을 구현할 것”이라며 “이후에는 IT기기들이 에너지 절감을 돕는 제품이 아닌 생산을 돕은 제품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석한기자 jobize@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게시글 공유 URL복사